설교 초안 요약문(구역공과)

무엇을 위하여 예수를 믿나? 왕하 18:17-25 (18-20장)

차주희 2017. 11. 9. 02:07

17. 11-5 (열왕기서 35)

 

 

무엇을 위하여 예수를 믿나?

왕하 18:17-25 (18-20장) 150장

 

 

히스기야는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고, 산당을 제거했으며, 주상과 아세라상을 깨뜨렸고, 놋뱀을 부수고 놋쇠조각이라고 불렀다. 역대 이런 왕이 없어서 하나님께서 형통하게 하셨다고 한다. 반면에 언약과 명령을 따르지 않은 북쪽 이스라엘 앗시리아의 살만에셀에 의해서 멸망당했다고 한다.

 

이런 히스기야였지만 위기에 직면한다. 앗시리아의 산헤립이 침략한 것이다. 히스기야는 성전과 왕궁 곡간의 금은을 조공으로 바침으로 해결하려고 하였지만, 산헤립은 예루살렘의 함락을 포기하지 않았다. 예루살렘을 함락하기 위하여 특히 백성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상한 갈대와 같은 애굽을 의지하지 말라고 하고, 군사력에 대한 조롱하였으며, 어느 신도 자신들을 구원하지 못하였다고 한다. 히스기야의 말에 현혹되지 말라고 한다. 너희가 의뢰하는 의뢰가 무엇이냐? 하나님을 믿어야 쓸모없다는 말로 유혹한다.

이런 위기에 히스기야는 이사야에게 기도를 부탁하며 자신이 기도한다. 이사야의 응답대로 앗시리아의 군사 185,000명은 하룻밤에 전멸 당한다. 이 사건에 대하여 역사가 헤로도투스는 들쥐에 의해 죽음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히스기야가 죽을 병에 걸렸을 때 하나님에게 기도해서 15년 동안 생명을 연장 받는다.

그러나 기도의 응답으로 앗시리아를 물리치기도 했고 자신의 생명을 연장도 받았지만 그 다음이 문제였다. 생명을 연장 받은 히스기야는 자신의 병문안 온 바벨론의 사시들에게 자신의 내탕고를 보여 주었고 그것이 빌미가 되어 바벨론에 유다 멸망을 당하게 된다고 한다. (사 39:6) 그리고 생명을 연장 받고 그는 므낫세를 낳는데, 그 므낫세의 죄악으로 유다는 멸망을 당하게 된다. (왕하 24:3)

 

신앙의 진정한 위기는 삶의 위기의 순간이 아니다. 오히려 삶의 위기는 신앙의 기회가 된다. 시 119:67절 “고난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 하면서 71절 “고난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인하여 내가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나이다.” 고백하는 시편은 노래한다. 경제적 위기나 질병의 위기는 신앙을 가지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유익이라고 한 것이다.

신앙의 진정한 위기는 평안할 때이다. 신 8:12-14절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하게 되며, 또 네 우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두렵건대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하노라” 한다. 신앙의 진정한 위기는 삶이 어려울 때가 아니라 성공했을 때이고, 소원이 이루어졌을 때가 위기라고 한다.

 

당신은 왜 예수 믿습니까?

이 땅에서 잘 살려고 예수를 믿어서는 안 된다. 이 당에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도록 예수를 믿어야 하며, 죽어서 천국 가려고 예수를 믿어야 한다. 잘 살려고 예수 믿는 것이 아니라 바르게 살려고 예수를 믿어야 하고, 잘 죽으려고 예수 믿어야 한다.

마 10:28절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한다. 우리의 삶을 망하게 하나님이 아니라 하나님보다 세상 성공을 좇다가 지옥 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신앙을 가져야 한다.

망하는 것, 죽는 것 겁내지 말고, 삶의 최후 승리 천국에 입상 할 때까지 하나님의 은혜 안에 거하는 신앙인 되기를 바란다.

신앙의 진정한 위기는 무엇인가? 가난도 질병도 아니다. 성공했을 때이고, 기도의 응다이 이루어졌을 때이다.

● 나누어 봅시다.

 

1. 히스기야를 생각하면 생각나는 설교나 생각은 무엇이었으며, 오늘 설교와 시편 119편 67절과 71절을 읽어보고 깨달은 것을 나누어 봅시다.

 

2. 신 8:12-14절을 읽고, 광야 40년을 지나고 가나안 입성을 앞둔 이스라엘에게 능력이 있다고 더 많이 소유하는 삶이 아니라 누구에게 기회가 주어지는 하나님의 의가 실현되는 이스라엘을 위하여 주셨다는 그 동안의 목사님의 설교를 생각해 보고, 이 시대의 위기에 대한 것과 신앙적 해결을 위하여 나나누어 보고 기도합시다.

 

3. 당신은 무엇을 위해서 예수를 믿는가? 마 10:28절을 읽고 각자의 생각을 나누어 보고, 150장 찬송한 후에 통성으로 기도하고 마칩니다.

17. 11-5 (열왕기서 35)

 

 

무엇을 위하여 예수를 믿나?

왕하 18:17-25 (18-20장) 150장

 

0. 무엇이 신앙의 진정한 위기는 무엇인가?

* 가난도 병도 아니다.

* 성공했을 때이고, 이루어졌을 때이다.

 

1. 히스기야의 개혁

* 개혁

- 3-4절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함, 산당을 제거, 주상 아세라상을 부숨, 놋뱀을 부숨

- 5-7절 여호와 의지하였는데 역대 이런 왕이 없어서 하나님께서 형통하게 하셨다.

- 9-12절 언약과 명령을 따르지 않은 북쪽 이스라엘 앗시리아의 살만에셀에 의해서 멸망

 

2. 위기에 대한 히스기야의 믿음

* 유혹 / 무엇을 의뢰할 것인가?

- 18:13-18절 산헤립의 침략에 성전과 왕궁 곡간의 금은을 조공

- 18:19-34절 애굽과 군사력에 대한 조롱하는 말로 백성들의 사기를 떨어뜨림,

어느 신도 자신들을 구원하지 못하였다.

+ 19:31절 의뢰하는 의뢰가 무엇이냐? / 하나님 믿어야 쓸모없다는 말로 유혹

* 위기에 대해서 히스기야의 기도와 이사야를 통한 응답

- 앗시리아 산헤립의 침략에 이사야에게 기도 요청과 자신의 간절한 기도 / 여호와의 열심이 이루리라

- 앗시리아의 군사 185,000명 전멸 / 역사가 헤로도투스는 들쥐에 의해 죽음이라고 기록

- 죽을 병에 대한 기도와 응답으로 15년 생명 연장

- 시 119:67절 “고난당하기 전에는 내가 그릇 행하였더니 이제는 주의 말씀을 지키나이다.

71절 “고난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인하여 내가 주의 율례를 배우게 되었나이다.”

+ 경제적 위기나 질병의 위기는 신앙을 가지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유익

 

3. 신앙의 진정한 위기

* 히스기야의 실패의 원인 / 자기 義, 자기 자랑

- 생명 연장 받고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의 죄악 때문에 유다 멸망 (왕하 24:3절)

- 사 39:6절 바벨론에 의한 멸망의 단초 제공

- 신 8:12-14절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하게 되며, 또 네 우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두렵건대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하노라”

+ 진정한 위기는 어려움이 아니다. 성공했을 때이고, 이루어졌을 때가 위기이다.

# 왜 예수 믿나? / 죽어서 천국 가려고, 잘 내려가고, 잘 죽으려고 예수 믿어야 한다.

- 마 10:28절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 망하는 것, 죽는 것 겁내지 않는 최후 승리 얻기까지 은혜 안에 거하는 신앙인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