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명의 강단

영혼의 피로 회복 제 (시143:7-12)

차주희 2013. 10. 23. 13:01

 

 

 

 

 

<소명의 강단>

 

영혼의 피로 회복 제 (시143:7-12)

 

  질병의 가장 큰 원인은‘스트레스’와‘만성피로라고 합니다. 일반 의학에서는 '피로'를 정신피로와 육체피로, 중추 피로와 말초피로, 급성피로와 만성피로 등으로 구분합니다. 증상은 두통, 현기증, 변비 식은땀, 소변분비의 이상, 권태, 무력감, 자율신경이나 장기 기능의 변조 등이 나타난 다 고 합니다. 한마디로 피로는 '만병의 원인'이며 '건강의 적'인 것입니다. 의사들은 피로를 고치는 일차적인 방법은 쉬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쉬는 것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피로가 있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다윗이 고백한대로 '내 영혼의 피곤함'이 문제입니다. 영혼의 피로는 정신과 육체에 결정적 영향을 줍니다. 본문에서 영혼의 피로회복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입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만세전 인생 치유를 위해서 신약과 구약으로 조제하신 최상의 영혼의 치유회복제입니다. 영혼이 회복되면 다 회복됩니다. '아침에 나로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내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8절) 하루 동안 그 말씀대로 살기 위해서 주의 말씀을 이른 아침에 듣는 사람, 그 말씀을 사모하고 순종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그를 숨겨 주신다는 것입니다. 읽고, 듣고, 묵상하고, 지키면 치유하여 회복해 주십니다.

 

  둘째, 영혼을 주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내가 내 영혼을 주께 받듦 이니이다.’(8절) 이 뜻은 간절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영혼을 주께 드린다, 주를 갈망하고 사모한다는 뜻입니다. 의학계의 보고에 의하면 웃고, 즐기고, 기분 좋고, 평안할 때‘엔돌핀’은 분비된다고 합니다.‘엔돌핀’보다 효능이 4,000배가되는‘다이돌핀’이란 호르몬이 발견되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신자가 영과 혼과 몸을 주께 드릴 때 내 영혼의 기쁨이 절정에 이르게 되고 ‘다이돌핀’이 증가되어 질병 치료가 된다는 것입니다. 진실 된 마음으로 예배드리고 찬송 부르고 기도를 드리면 성령께서 충만히 역사하시여 다이돌핀이 넘쳐나서 나의 모든 것을 치유하실 줄 믿습니다.

 

  셋째, 동행자가 중요합니다.

 ‘나를 공평한 땅에 인도하소서!’(10절) 인도해 달라는 것은 따르겠다는 것이며 이는 신뢰와 순종을 의미합니다. 인생살이나 인생길이 피곤하다면 즉시 동행자를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인도자를 주님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 길이 건강해 집니다.

 

  넷째, 주의 종으로 사는 것입니다.

 내가 나의 주인이 되어 나를 이끌거나, 일이 나를 이끌면 피곤합니다.‘나는 주의 종입니다.’(12절) 이 고백 속에는 몇 가지 뜻이 들어 있습니다. 주님이 나의 주인입니다. 주인의 일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나를 낮추며 살겠습니다. 라는 뜻입니다. 주의 종으로 사는 삶이 영혼이 강건케 되는 길입니다.

 

  결론: 주님은 내 영혼의 안식처요 나의 등대시며 내 삶의 목적지가 되시며 영원한 의사, 나의 영적 피로를 풀어 주시고 결박도 풀어 주시고 영혼의 골 깊은 상처도 치료해 주십니다.

 

(2013년 10월 27일(주일) 청주소명교회 진범석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