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초안 요약문(구역공과)

천국은 어떻게 오는가? (6)

차주희 2016. 1. 6. 17:45

천국은 어떻게 오는가? (6)

 

100:1-5 (12:32)                                                                                                           109, 115장                                    

 

천국은 어떻게 오는가?

 

첫째 초월과 은혜로 오는 것이다.

12:32절에 “적은 무리여 무서워 말라 너희 아버지께서 그 나라를 너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시니라.예수님의 말씀이다.

그 나라 즉 천국을, 너희 아버지 즉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이루어진다고 하지 않고, 주시기를 기뻐하시니라 한다.

인간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하여 주어진다는 것이고, 예수님께서 가져다주신 천국은 초월적인 존재에 의한 초월적인 나라라는 것이다.

천국은 인간의 공로(지혜, 선행, 종교적인 합일)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이 세상의 가치의 발전 정도가 아니라, 초월적인 존재인 하나님에 의하여 주어지는 이 세상과 전혀 다른 가치의 나라라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요 18:36절에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하신다.

 

이 세상의 종교의 문제는 인간에 의하여 인간이 원하는 방법으로 인간이 원하는 것을 이루려고 하는 것이다. 인간의 지혜로 인하여 과학이 발달하거나, 인간이 선행을 행하거나, 아니면 종교적인 수행을 통하여 하나님과 합일을 이루면 세상이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독교도 이러한 생각을 한다면 더 이상 기독교가 아닐 뿐만 아니라, 결코 좋은 세상을 만들지 못한다. 이러한 생각은 이단들의 생각과 같다. 자신들의 노력이 노력하면 하나님께서 만들어 주신다는 것인데 이러한 생각은 결국 인간에 의하여 만들려고 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인간의 지혜에 의한 과학의 발달은 인간에게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주었지만 결코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지는 못하게 했다. 자동차는 인간의 시간과 공간적 제한을 극복하게 해서 엄청난 편리함을 가져다주었지만 자동차로 인하여 수많은 성인병과 자연의 파괴는 인간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 것을 본다.

인간의 이성을 계발해서 인간이 선행을 행하게 하면 이 세상을 좋아지리라고 기대하지만 인간은 선행은 한 순간에 무너지는 것이다. 오히려 그렇지 못한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정죄함으로 인해서 분열을 조장하는 것을 본다.

 

인간이 종교적인 수행을 통하여 하나님과 합일된 종교적인 몰입현상을 체험하면 좋은 세상이 오리라고 생각하지만 그런다고 세상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역사에서 경험적으로 증명된 사실들이다.

 

가정은 인간의 지혜로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고, 선행을 위한 것도, 가족 간의 체험이 있어야 되는 것도 아니고, 서로 가족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만 하면 좋은 가정이 된다. 가정은 인간에 의하여 만들어진 제도가 아니다. 하나님에 의하여 주어진 선물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신비한 것이 가족이다. 우리 정치권에서 우리가 남이가 이 한마디가 대통령을 만들기도 했다. 이것이 가족의 힘이다.

 

5:20절에 “서기관이나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한다.

예수님께서는 천국을 이루라고 하지 않는다. 초월적인 존재인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가져오신 천국에 들어가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성탄절은 하나님의 아들이 초월에서 이 세상에 내재하신 분이 예수님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날이 되어야 하고, 신앙생활을 사람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천국을 만들려고 하지 말고, 예수님께서 가져다주신 천국을 받아들이는 날이 되어야 한다.

“모든 인류가 남이가” 생각을 회복하는 날이 되어야 한다.

 

100:1 온 땅이여 여호와께 즐거운 찬송을 부를지어다

       2 기쁨으로 여호와를 섬기며 노래하면서 그의 앞에 나아갈지어다

       3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신 줄 너희는 알지어다 그는 우리를 지으신 이요 우리           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4 감사함으로 그의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의 궁정에 들어가서 그에게 감           사하며 그의 이름을 송축할지어다

       5 여호와는 선하시니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고 그의 성실하심이 대대에 이르리           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