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초안 요약문(구역공과)

2천년 전에 시작된 천국을 어떻게 누릴 수 있는가?(주일 설교 요약문)

차주희 2016. 3. 20. 14:45

2천년 전에 시작된 천국을 어떻게 누릴 수 있는가?

2:13-22                                                                                                                              찬양:  412

 

 

1. 유대교의 성전과 제사

 

  * 유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심이다.

    - 광야에서 구름 기둥과 불기둥, 만나와 메추라기, 반석에서 생수, 어떤 외적도 물리침

  * 유대인들은 하나님께서 성전에 거하시면서 제사를 통하여 그들 가운데 역사하신다고 생각

 

  # 그러므로 유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전과 제사이고, 성전의 파괴는 하나님께서 더      이상 자신들과 함께 하지 못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성전 제사의 타락과 예수님의 성전정화

 

  * 성전세를 거두고, 제사를 드릴 때 흠 폭리를 취한 제사장들

  * 예수님의 성전 정화

    - 14-15...내 아버지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말라고 하셨다.

    - 18-21에 표적을 요구하는 유대인들에게 예수께서 사흘만에 짓겠다하자, 의심하는 유대인들에게                  예수님께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고 한다.

    - 22에 제자들조차 예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 살아나신 후에 믿었다고 합니다.

 

# 예수님의 육체가 성전이라고 하는데 그 의미는 무엇인가?

  제자들이 어떻게 부활 후에 믿게 되었는지?

 

 

3. 성전과 제사의 기능

 

  * 예수님께서 자신의 육체를 성전이라고 하는 이유는?

    - 성전은 하나님의 거처지이고, 제사는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의 방법이었다.

    - 14:24 예수님께서 유월절 만찬에서 떡을 자신의 몸, 포도주를 언약의 피라고 하신다.

    - 6:51-58에 나는 하늘에서 내려 온 살아있는 떡이라고 하자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어떻게                       자기 살을 주어 먹게 하는가? 하자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라                       고하면서 먹으며 내 안에 거하게 된다고 하신다.

  * 제자들이 부활하신 후에 기억하고 믿게 된 이유는?

    - 부활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유일한 표적이고, 예수님의 십자가는 영원한 제물로 성전의 기능의        성취임을 말해 주는 표적이기 때문에 제자들이 믿은 것이다.

 

  # 2천 년 전에 시작된 천국의 신앙생활을 하려면 임마누엘의 신앙을 가져야 한다.

    - 모든 염려와 걱정과 탐욕과 생존경쟁은 하나님이 하심을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 그리고 교회와 성도들이 자신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드러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은 출애굽 때 광야에서 하나님께서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셨고, 만나와 메추라기로 먹여주셨고, 반석에서 물이 나게 하셨으며 아말렉의 침략에서도 지켜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유대인들과 어떻게 함께 하시는가?

첫째 하나님께서 성전에 거하면서 유대인들과 함께 하신다고 생각하고, 둘째 제사를 통하여 유대인들 가운데 역사하신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유대인들에게 성전의 파괴는 하나님께서 더 이상 자신들과 함께 하지 못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전에서 성전세의 돈을 바꾸는 사람들과 양과 소를 파는 사람들에게 채찍을 만들어 쫓아내시면서 내 아버지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이런 예수님에게 유대인들이 이렇게 하는 표적을 보여 보라고 하자, 예수님께서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하셨습니다. 그러자 유대인들은 예루살렘 성전을 46년 동안 지었는데 어떻게 사흘 동안에 일으키겠느냐 묻자, 예수님께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이러한 말씀에 대하여 제자들조차 믿지 않다가 예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 살아나신 후에 믿었다고 합니다.

 

예수님께서 어떻게 자신의 육체가 성전이라고 하는가?

성전은 하나님의 거처지이고, 제사는 하나님과 인간과 화해의 방법이었기 때문입니다. 즉 예수님께서 자신의 몸을 제물로 드림으로 성전의 기능을 성취하신다는 것입니다. 14:24절 예수님께서 유월절 만찬을 하시면서 떡을 떼어 주시면서 자신의 몸이라고 하고, 포도주를 주면서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라고 하셨고, 6:51-58절에 나는 하늘에서 내려 온 살아있는 떡이라고 하자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어떻게 자기 살을 주어 먹게 하는가? 하자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라고 하면서 내 살과 피를 먹으며 내 안에 거하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 모든 말씀은 예수님게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은 자신의 몸이 제물이 되어 성전의 기능을 성취하시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이 말을 기억하고 믿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부활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유일한 표적이고, 예수님의 십자가는 영원한 제물로 성전의 기능의 성취임을 말해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한이 예수님께서 성전을 정화하신 것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심으로 단번에 제물이 되신 것이고, 우리 모두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제거하심을 믿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더 이상 구약의 제사의 제도로서 신앙인들에게 종교적인 억압과 학대를 가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심을 믿는 것입니다.

 

가나 혼인 잔치에서 예수님께서 물로서 포도주를 만든 것은 이사야 25장에 예언된 오래 저장하였던 포도주로 연회를 베풀리라는 예언의 성취라고 믿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천국을 도래하게 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2천 년 전에 시작된 천국을 누리는 신앙생활을 하려면 임마누엘의 신앙을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임마누엘의 신앙은 염려가 변하여 기대가 되고, 타인과 생존 경쟁이 아니라 섬김의 관계가 되게 합니다. 그 결과 해됨도 상함도 없는 천국이 우리 가운데 도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 나누어 봅시다.

 

1. 성전과 제사의 기능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왜 예수님께서 성전을 정화하셨다고 합니까?

 

2. 예수님께서 자신의 육체가 성전이라고 하고, 사흘만에 성전을 짓겠다고 한 것은 무엇을 말합니까?

   왜 예수님께서 자신이 제물이 되는 영원한 제사를 드려야 한다고 합니까?

 

3. 예수님의 말씀을 제자들조차 믿지 않다가 예수님의 부활 이후에 믿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예수를 믿는 것은 무엇을 믿는 것입니까?

   예수를 믿음으로 일어나는 우리 삶의 변화는 어떤 것입니까?

 

5. 나 자신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이며, 그 고민이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믿음이 없기 때문인 것을     고백하고 412장의 가사를 1-4절까지 기도하는 마음으로 읽으면서 기도해 봅시다.

 

 

 

(2:13-22절 수요 저녁 기도 제목)

 

1. 말씀에 대한 기도

 

* 감사  / 예수님 날 위해 죽으셨네

  -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온전한 제물이 되어 주심으로 더 이상 종교적인 억압과 학대에 시달리지 않      게 하심에 대한 감사

  - 우리에게 자유를 주시려고 십자가의 중한 고난을 친히 겪으신 은혜에 대한 감사

 

* 회개 / 143

  -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하고 부활이 온전한 제사에 대한 표적임을 믿지 못해서 염려하고 걱정하며      다른 사람을 이기려고 하는 삶을 살았던 죄의 삶에 대하여

 

* 간구 / 413

  - 내 평생에 가는 길 순탄하여 늘 잔잔한 강 같든지 큰 풍파로 인하여 무섭고 어렵든지 나의 영혼은      늘 편하도록 임마누엘의 신앙에 대한 흔들림이 없는 신앙을 위하여

  - 저 마귀는 우리를 삼키려고 입 벌리고 달려와도 주 예수는 우리의 대장되니 끝내 싸워 이기는 신앙      을 위하여 임마누엘의 신앙에 대한 흔들림이 없도록

  - 내 지은 죄 주홍빛 같더라도 주 예수께 다 아뢰면 그 십자가 피로써 다 씻으사 흰 눈보다 정하게       된 사죄의 은총을 믿는 신앙에 대하여  흔들림이 없도록

  - 저 공중의 구름이 일어나며 큰 나팔이 울릴 때 주 오셔서 세상을 심판해도 나의 영혼은 겁 없는 신      앙을 위하여  

 

 

 

 

2. 교회와 교인을 위하여 / 242

 

* 교회가 교인들에게 하나님 노릇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교회가 되도록 복음을 전하는    교인이 되도록

* 목사님의 설교가 한국교회를 변화시키는 권능을 위하고, 쉼과 회복이 있는 교회가     한국교회의 개혁의 초석이 되도록

* 임직식을 위하여

* 쉼과 회복이 있는 잔치를 위하여

* 부활절을 위하여

* 수요 저녁기도회를 위하여